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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장례 산업의 시작부터 전개까지일제 시대 경성부에서 처음 운영한 신당리 화장장에서부터 해방 후 서울시립 홍제동 화장장에 이르기까지 제장(祭場)이라고 불리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곳은 화장하기 전 고별의식을 거행하던 장소였지 장례를 치르는 장소, 즉 장례식장이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그리고 경성부와 같은 도시가 발전하면서 일본의 영
사진은 1897년 11월 27일에 치루어진 명성황후 국장의 사진이다.명성황후가 돌아가신 것은 1895년인데 왜 국장은 1897년이었을까?을미사변 이후 일본이 내세운 친일 내각에 의하여 1895년 폐후의 조칙이 내려지고 폐서인이 되었다가 다음 날인 10월 11일 빈호는 내린다.이 때 고종은 "짐에게 그 서명(페후 시킨다는 서명)을 강요하느니 차라리 짐의 두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국회본회의 통과 이언주 국회의원(새정치연합:경기광명시:을)이 대표발의한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이 지난 2014년 12월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이 법안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장사시설을 설치·조성할 수 있는 조건을 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법안이다.법인묘지,사설화장시설,사설봉안시설,사설자연장지 및 장례식장에서 이용자에게 시설물 사용 바가지, 장례용품의 구매 또는 사용을 강요하는 행위가 금지된다.또한, 장사시설의 예약,이용 및 관리업무를 전자 처리할 수 있는 장사정보시스템 구축 및
○ 도 복지여성실장, 이재석·송낙영 도의원, 시군 관계 공무원 참석○ 피해 대책과 향후 발전방안 모색의 시간 가져경기도는 7일 도 북부청사에서 고양·남양주·파주 등 북부지역 소재 서울시립 장사시설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간담회는 김복자 도 복지여성실장, 이재석 도의원(고양, 새누리),송낙영 도의원(남양주, 새정치), 고양·남양주·파주
스웨덴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각종 사회복지제도를 마련하여 모든 시민의 복지를 보장하고 있는 가장 선진적 복지국가로서 복지국가의 모델로 손꼽힙니다. 스웨덴의 노후 복지는 어떠할까요? 스웨덴 노인들은 65세 생일을 맞이하는 다음날부터 직장을 떠납니다. 일단 직장에서 은퇴한 노인이 또 다른 일거리를 찾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캐나다 노인의 다수가 자기 집을 소유하고 있고 이들의 거주형태는 다양합니다. 65~74세 연령층 노인의 경우 3분의 2는 배우자나 미혼자녀들과 동거하고 있고, 22.0%는 혼자 살며, 3% 내외가 요양원 등 시설에 수용돼 있습니다. 나머지 7%는 다른 친척 또는 친지들과 같이 살고 있습니다. 고령후기 노인의 경우는 다른 거주양상을 보이는데요, 75세 이상
사회에서 은퇴한 노인들은 대부분 오클랜드(Auckland), 웰링턴(Wellington),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 등 도시지역에 거주합니다. 도시지역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운영하는 노인여가시설, 편의시설, 생활지원센터 등이 있어 노인들이 생활하는 데에 편리하죠. 뉴질랜드의 노인들 역시 자녀들과의 교류는 활발한 편입니다. 1주일에 한번 이상
영국 노인의 대다수는 자녀들과 가까운 거리에 거주하며 교류도 매우 활발한 편입니다. 남편과 사별한 고령후기 여성노인들 중에는 자녀들과 동거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영국의 노인들 중 생활비를 자녀들에게 의존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데요, 특히 영국인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기도 하지요. 그래서 영국인은 젊었을 때부터 스스로 자립생
중국의 장례문화에서 특징적인 것은 장례식에 화환을 보내는 것입니다. 장례가 있는 집 앞에서는 주변 친지들이 보내온 화환이 수북하게 쌓여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화환으로는 보통 흰색이나 청색 난, 흰색 혹은 노란색의 국화나 장미등을 이용하며 침엽수의 잎을 섞어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국은 장례절차뿐만 아니라 죽음 직전에 치르는 의식이 독특합
일본은 일반적으로 화장을 한 다음에 다시 장례식을 치르는 경우가 많으며, 조문객들이 장례식에서 눈물을 보이지 않는 등의 공통되는 사항이 있습니다.일본의 장례식은 우리나라에 비해 다소 폐쇄적입니다. 유족을 포함한 친척들만 밤을 지새우고 문상을 지키며, 혈연관계가 없는 문상객들은 상주의 가족들이 정해주는 시간에 한하여 문상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랑스는 대도시 인구집중현상에 따라 묘지 부족문제에 직면한 대도시와 그 주변의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도시공동체조합묘지 또는 범지방자치 단체조합 공공묘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묘지의 재사용을 위해 5~30년 단위의 시한부 매장제도를 도입하고 있고 묘지의 크기도 1평미만으로 사용하고 있어 낮은 화장률에도 불구하고 묘지문제가 심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프랑스국민
베트남은 중국의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우리의 전통 생활양식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장례 풍습은 염에서부터 매장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비슷하여 놀라울 정도인데요. 베트남의 장례 풍습은 주로 북쪽지방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사망한 경우는 집으로 시신을 들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경우는 장례식장이 있어서 이곳
가나의 장례식은 거의 토장(土葬)이며 화장설비는 없다고 합니다. 토착주민 가운데 최대의 부족인 아깡족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곧바로 근친자들에 의하여 수시작업이 거행되는데요. 근친자는 적어도 9일간은 상복을 입어야하며 이 기간에는 단식까지 하고 있습니다. 가나는 다른 아프리카의 국가들과는 달리 매장하는 날 장의를 거행하는 것이 아니고, 부족들의 결
14세기 당시 묘지는 교회의 성직자나 지역의 토호에게 인간적 권위의 상징으로 높게, 크게 그리고 예술적으로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당시의 묘지는 교회나 주거지역에 위치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다고 해요. 16세기 페스트의 창궐은 독일의 묘지문화를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교회묘지와 공공묘지를 분리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페스트의
미국의 장례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시신을 방부처리 하여 조문객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여러 민족인 혼합된 국가에서 장묘관행만은 민족 혹은 종교의 차이에 관계없이 일부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인 동일한 의식절차를 따른다는 점이며, 장례에 있어 장의사의 역할 및 사회적 영향력이 다른 어느 나라의 경우보다도 크다는 점 또한 미국 장의서
스위스 하면 누구나 아름답고 부유한 나라라는 인상을 갖고 있는데요. 스위스는 작은 영토와 적은 인구라는 조건에서도 UBS나 로쉐 등과 같은 많은 다국적 기업을 가지고 있는 힘센 경제력의 나라, 그리고 영세 중립국입니다. 그런데, 스위스인들이 땅이 좁다는 이유로 자기 부모, 형제를 매장한 후 25년이 되면 유골을 파헤쳐 이를 퇴비로 이용하는 다소 충격적인 문
수도 마드리드의 집단묘지에 가보면 4-5m높이의 니초(Nicho)가 길게 뻗어 있는데, 이는 지상에 아파트처럼 세워진 콘크리트 묘실입니다. 이것에는 관이 앞뒤 양쪽으로 각각 1개씩 들어가거나 또는 한쪽으로만 들어갈 수 있으며 3층짜리에서부터 6층짜리까지 다양한 구조를 가집니다. 이 같은 아파트식 묘실로 지상면적 1평에 시신이 평균 15구나 안치될 수 있으며
인도 국민의 대부분은 힌두교를 신봉하고 있는데요. 힌두교에 있어서 장례는 이번 세상에서의 생활을 마침표 찍고, 영혼이 육체로부터의 속박에서 벗어나 저 세상에서의 영원한 삶을 갖게 되는 의식입니다. 죽음을 뜻하는 ‘목샤’라는 단어가 자유를 뜻하기도 하는 것은 이 이유에서인 듯 합니다. 따라서 힌두교인들, 즉 대다수의 인도국민들은 죽음이 영원한 자유로 가는 관
= 장사등에관한법률 =• 제3조 (국가가 설치·운영하는 묘지에 관한 적용배제)• 국가가 설치·운영하는 묘지에 대하여는 이 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4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묘지 증가에 따른 국토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장·봉안 및 자연장의 장려를 위한 시책을 강구·시행하여야 한